본문 바로가기
Health & Hope/건강정보

브로콜리 효능과 브로콜리 데치기

by 행복 디자이너 2021. 6. 22.
728x90
반응형

미국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인 '브로콜리'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인 브로콜리는 맛과 건강에 좋은 채소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이미 친숙한 밥반찬으로 잡리를 잡았습니다.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슘 등 항상화 물질이 풍부해서 노화방지, 심장병, 골다공증 예방 등에 좋으며 특히 설포라반이라는 물질은 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브로콜리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작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

브로콜리는 설포라반(Sulforaphane)과 인돌(Indole)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대사과정에서 면역효소를 활성화 하고 암세포에 영향을 미쳐 암세포를 만드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고 전립선과 대장, 폐암 등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에 도움

 

브로콜리에는 눈을 보고하고 눈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안질환이나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줍니다.

 

 

3. 간 건강에 도움

 

블로콜리에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비타민 C 등과 함께 해독 기능을 도와 간의 독소 배출을 돕고 지방 흡수를 줄여 지방간을 막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심장혈관 질환에 도움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심혈관 보호 효소의 생성을 돕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미분자들을 줄여 줌으로써 혈관 내벽의 염증을 줄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심혈관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5.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에 도움

피부에 좋은 비타민 C 와 비타민 E 함유량이 높아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미백, 피부 탄력,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포만감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6. 임산부나 여성에게 좋은 식품

 

철분과 엽산 함유량이 높아서 철분과 엽산이 필요한 임산부나 여성에게 브로콜리는 최고의 채소입니다. 

 

 

7. 혈당관리에 도움

브로콜리는 GI 수치가 매우 낮은 혈당지수 식품으로 혈당지수가 낮게 되면 당분이 혈관으로 흡수되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급하게 혈당이 높아지지 않게 해서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데치는 법

 

 

1. 브로콜리를 준비하고 기둥 부분을 칼로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2. 20분 이상 소금물에 담가 브로콜리 줄기에 붙어 있는 먼지를 제거 후 흐르는 물에 다시한번 씻어줍니다.

 

 

 

3.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준 후 물이 끓으면 소금과 브로콜리를 넣고 1분간 데쳐줍니다. (물1리터 당 소금 2수푼)

 

 

4. 잘 데쳐진 브로콜리는 흐르는 물로 다시 한번 헹궈주면 완성!

 

 

블로콜리 부작용

좋은 식품도 과섭취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 브로콜리도 다량 섭취할 경우 섬유질이 지나치게 체내에 축적되어 장기가 과도하게 자극되면 복통을 유발하거나 가스가 심각하게 많이 방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라가 혈액을 타고 체내에 접근하는 약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브로콜리 160g(2컵)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21.06.21 - [Health & Hope/건강정보] - 매실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매실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여름철 갈증해소와 소화작용이 뛰어나고 살균 및 항균 작용을 통해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매실은 음료, 매실장아찌, 매실차, 매실주 등 다양한 식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himy21.tistory.com

2021.06.18 - [Health & Hope/건강정보] -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다양한 효능을 가진 비트 효능과 부작용 흔히 빨간무 라고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미네랄을 포함하여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베타레인으로 세포의

himy21.tistory.com

2021.06.16 - [Health & Hope/건강정보] - 블루베리 효능 과 부작용 총정리

 

블루베리 효능 과 부작용 총정리

새콤달콤한 맛과 은은한 향기로 다양한 요리는 물론이고 천연색소, 향신료 등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블루베리 생으로 먹거나 냉동으로 먹어도 참 맛있는데 눈 건강 개선, 변비 예방, 노화 예

himy21.tistory.com

2021.06.07 - [Health & Hope/건강정보] -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보이차는 중국의 전통차로 차나무에서 딴 잎을 가공한 후 발효를 거쳐 만든 차로 주로 청나라 황실에서 황제가 즐겨 마셨다고 다고 합니다. 차 문화가 발달된 중국에서도 10대 명차로 소개될 만

himy21.tistory.com

2021.05.25 - [Health & Hope/건강정보] - 콤부차 효능 총정리

 

콤부차 효능 총정리

셀럽이 마시는 콤부차 효능 6가지 총정리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콤부차는 요즘 세계적인 스타들의 건강 음료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유명 셀럽들이 마시는 대표적인 건강차로 인

himy2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