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 IT & ETC/Hot News

메타버스 시대 개막

by 행복 디자이너 2021. 4. 12.
728x90
반응형

메타버스 로블록스 타고 VR 열풍 계속되다.

메타버스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에서 조금 더 확장된 개념으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우리들에게는 아주 익숙한 단어이긴 합니다. 3차원의 가상세계에서 조금 확장된 개념으로 아버타나 2000년대 초반에 세컨드라이프나 싸이월드라는 세계가 있었고 최근에는 마인크래프트나 동물의 숲, 포트 나이트 등이 대표적이었는데 최근 로블록스라는 게임으로 메타버스가 완성되었죠.

 

 

 

 

세계적인 기업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는 이미 엄천난 규모의 투자를 해오고 있고 이런 분위기를 반증하듯 국내에서도 다양한 곳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는데 특정 대학교에서는 아바타를 이용해 메타버스 입학식까지 열린다고 합니다.

 

 

메타버스가 가성현실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가상현실과 메타버스의 가장큰 차이점은 바로 경제라는 기능입니다. 가상현실 속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시용하고 전 세계의 사용자가 모인 공간에서 현실 화폐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상화폐 등으로 결재가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또다른 유형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메타버스는 4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이게 함으로써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사진 촬영 앱 '스노우'나 게임 앱 '포켓몬 GO'가 대표적

 

라이프로깅 : 일상적인 생활 환경에서 개인이 보고, 듣고, 느낀 모든 일상적인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에요. SNS가 대표적인 라이프로깅이고 삼성 '헬스'도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수집한다는 측면에서 라이프로깅의 예시라 할 수 있어요.

 

거울 세계 :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를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시비스로 구글어스처럼 현실 세계를 인터넷에 그래픽으로 재현한 기술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 : 로블록스, 제페토, 동물의 숲처럼 현실과 유사한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새롭게 구축한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

로블록스(Roblox) : 미국 16세 미만 청소년 55%가 즐기고 있으며, MAU가 1억 5,000만 명이나 되는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 서비스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속에서 또 다른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게임 개발자가 자신의 아바타로 로블록스 내에서 게임을 개발하면 이용자는 가상화폐인 '로벅스(Robux)'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Zepeto) : 네이버 Z의 제페토는 얼굴 인식, AR, 3D 기술을 이용해 SNS처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아바타 의상을 직접 제작해서 로블록스처럼 다른 이용자에게 판매할 수도 있는데 전체 2억 명의 이용자 중 90%가 해외에서 접속하고 전체 이용자의 80%는 10대 청소년입니다. 이런 인기를 반영하듯 해외에서는 수만 명이 몰리는 가상 전시회를 열기도 하고, 구찌와 제휴해서 패션 아이템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포트 나이트(Fortnite) :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내에서 '파티 로열'이라는 3차원 SNS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전 세계 3억 5,000만 명이 함께 영화를 보거나 글로벌 인기 스타의 공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트위치가 아닌 포트나이트에서 공연하는 이유은 기존의 웹, 앱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몰입감과 무대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브랜드 체험 공간 : 발렌티노, 마크 제이콥스 등 명품 브랜드들이 동물의 숲 게임 안에서 신상을 발표했어요. 약 4개월 동안 게임 안에서만 신상품 2600만 장이 팔려나갔다고 합니다. 구찌는 제페토에서 구찌 본사가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 배경의 구찌 빌라를 만들어 직접 아이템을 착용해볼 수 있도록 체험 공간을 마련했을 정도로 메타버스 시장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신곡 발표와 팬사인회 : 블랙핑크가 지난해 9월, 제페토에서 신곡도 발표하고 팬 사인회도 열었어요. 전 세계 팬 5천만 명이 몰렸다고 해요. 미국 래퍼 '릴 나스 엑스'는 새 앨범 발매 기념으로 로블록스에서 가상 콘서트를 열었는데요. 이틀 동안 3천만 명의 관객이 참여했고요. 파티 로열에서 열린 힙합 가수 '트래비스 스캇' 콘서트에는 1,230만 명이 동시에 접속해서 굿즈 판매로만 20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IT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 중이고 대학들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가상의 입학식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개발중입니다.

 

 

메타버스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확산, 기술혁신, 투자의 증가로 메타버스 확산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인간과 시간 그리고 공간을 결합한 새로운 메타버스 기술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는 기존과 다르게 가상공간에서 경제적 활동이 실제로 이뤄지고 있어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이룩하고 있으며,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25년이면 메타버스 시장이 300조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될 정도로 규모가 커지면서 앞으로는 일상적 생활뿐만 아니라 교육이나 의료 분야에서도 메타버스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