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 History/꿀팁정보창고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쉽게 따라하기

by 행복 디자이너 2021. 7. 21.
728x90
반응형

 

2021년부터 세법이 복잡해지면서 집을 처분하시려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주택 매도 시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양도소득세란 무엇인가?

토지나 건물 등 부동산이나 분양권, 주식과 같은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다른 누군가에게 양도할 때 발생하는 양도차익을 과세 대상에게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만약, 과세대상의 부동산 등이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 기준으로 양도 일시에 기준으로 소득발생이 없거나 손해를 보았다면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

대표적인 양도소득세 과세 대상으로는 토지, 건물(무허가, 미등기 건물도 과세대상 포함)과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지상권, 전세권, 등기된 부동산 임차권, 주식 등이 대표적입니다.

기타 자산으로는 상업용 고정자산과 함께 양도하는 영업권, 특정시설물 이용권(골프 회원권 등), 특정 주식 등이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방법

양도세 자동계산을 위해서는 우선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홈페이지 메인 우측 세금 종류별 서비스 - [세금 모의계산]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세금 모의계산 화면에서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홈택스 양도세 계산기는 양도가액, 취득가액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 비로그인, 로그인을 통해 계산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비로그인을 통해 양도세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도세 계산을 위해서 양도일자, 취득일자, 양도 물건 종류를 선택해 줍니다.

 

 

 

양도가액부동산을 팔면서 실제로 받는 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취득가액기타 필요 경비우측 조회 버튼을 클릭해서 상세내역을 입력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하는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인지 모르신다면 조정대상지역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사항이 아닐 경우 [세액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세액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산을 처분할 때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미리 해보시고 차질 없이 계획 세우시기 바랍니다.

 

이상 양도소득세 자동계산 쉽게따라하기 였습니다.

 

 

■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

 

 

 

공시지가조회 방법 요약정리

아파트 공시지가조회 방법 (PC/모바일) 부동산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가 매년 조사 및 산정하여 공시하는 가격으로 토지 지가 산정 등 부동산 가격의 지표가 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즉, 정부기

himy21.tistory.com

 

 

재산세 납부기간과 부과기준

재산세 납부기간과 부과기준 그리고 납부방법까지 매년 7월과 9월에 납부하는 재산세 납부기간이 돌아왔습니다. 재산세를 납부하셔야 하는 분들을 위해서 재산세 납부기간과 부과기준 등에 대

himy21.tistory.com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

매월 월급에서 떼어가는 국민연금... 따지고 보면 꽤나 많은 비중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지만 정작 자신이 60세가 되면 얼마나 받게 될지 궁금할 때

himy21.tistory.com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초간단

주택이나 아파트 가격이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사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으신데요. 하지만 내가 사는 아파트나 주택 그리고 앞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곳에 시세를 알아

himy21.tistory.com

 

 

중개수수료 개선 추진 수수료 금액 낮춘다

중개수수료 개선 추진 수수료 금액 낮춘다 국토부가 부동산 중개수수료 요율 개선을 추진합니다. 국토부는 자체 연구 용역을 통해서 6~7월까지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개편을 마무리하기로 했습

himy2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