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 History/역사이야기

[역사 이야기] 계산자 발명/영국, 독점금지법 제정/미노이트, 맨해튼 구입

by 행복 디자이너 2020. 10. 5.
728x90
반응형

[역사 이야기] 계산자 발명/영국, 독점금지법 제정/미노이트, 맨해튼 구입

계산자 발명 - 서기 1622년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오트레드가 1622년 두 개의 로그자를 이용한 최초의 계산자를 고안해냈다. 성직자이며 수학자였던 오크레드는 17세기 영국의 수학 연구에 큰 업적을 남겼다. 스코틀랜드의 수학자인 존 네이피어는 오크레드보다 8년 전에 로그표를 출판했고, 지수를 이용하면 곱셈을 덧셈만으로 해결 할 수 있고 나눗셈을 뺄셈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혀 냈다.

<출처 : 나무위키>
<출처 : 나무위키>

네이피어는 그리스어로 "비례하는 숫자들" 이라는 뜻인 로그라는 용어를 만들었고, 과학자들이 업무에 사용하는 복잡한 방정식들을 크게 단순화했다. 네이피어 표를 바탕으로 오트레드는 직사각형과 원형의 계산자를 만들었다. 그는 계산자의 움직이는 부위를 통해 계산을 용의하게 했다. 계산자에 대한 개선작업은 계속됐지만, 그 기본적인 디자인은 계산자 대신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한 20세기까지도 큰 변화가 없었다.

여기서 잠깐!

1630년 한 저서에서 한때 오트레드의 제자였던 사람이 자신이 원형 계산자를 발명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계산자의 우선권을 둘러싼 격렬한 논쟁이 있어났고, 오트레드는 1632년에 다른 이론적 문제에 대한 해설과 함께 계산자에 대한 우선권을 지키는 내용을 실은 책을 출판했다.

 

 

영국, 독점금지법 제정 - 서기 1623년

영국 의회는 독점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사람들이 배상금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독점조례를 1623년 통과시켰다. 이 조례는 발명품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해주었고 특허권도 허용했다. 이 새로운 법령은 엘리자베스 1세와 제임스 1세가 측근들에게 이익을 보장하고 동맹새력들의 지지를 강화하기 위해 독점권을 준 데 대한 의회의 비판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러나 특허권의 개념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15세기 유럽에서도 특허권이 존재했다. 15세기 유럽에서도 특허권이 존재했다. 15세기 말엽 이탈리아의 베니스는 발명가들을 격려하기 위한 특허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1641년경에는 식민지도 특허권을 받을 수 있었다. 매사추세츠 총독부는 사무엘 윈슬로우에게 소금추출법 특허를 내주었다.

다른 유럽 국가에서는 특허 시스템의 법적 기초를 확립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예를 들어 프랑스에서는 1791년에야 특허권을 공식적인 법령으로 통과 시켰다. 신생 미합중국 의회는 1793년에 통과시켰다. 특허권은 발명가들을 보호하고 정보와 기술의 확산과 공유를 촉진시킴으로써 사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입증됐다.

 

 

미노이트, 맨해튼 구입 - 서기 1626년

네덜란드의 북아메리카 식민지인 뉴암스테르담 총독인 피터 미노이트는 1626년 인디언들과 만나 맨허튼섬을 은화 2파운드어치도 안 되는 옷감과 장식구를 주고 네덜란드서인도회사에 팔도록 했다. 허드슨강의 어귀에 자리 잡은 완벽한 위치 조건을 가진 맨해튼섬은 풍부한 내륙 모피무역의 관문을 제공하고 있었다. 네덜란드인과 아메리카 인디언 사이에서 적대적 감정이 폭발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으나 1645년 무렵 평화가 시작됐다.

<출처 : https://bigapple.typepad.com>

북아메리카를 둘러싼 영국과 네덜란드 사이의 경쟁은 계속됐고 1664년에 영국의 왕 찰스 2세가 뉴네덜란드를 형제인 요크 공작에게 유언으로 증여했다. 요그 공작은 함대를 보내 뉴암스테르담을 함락시키라고 명령했다. 뉴암스테르담 지역의 네덜란드 지도자 피터 스토이베산트의 고문들은 커다란 손실을 두려워해 스토이베산트는 항복했다. 이 지역에 대한 통치권을 확보한 영국은 뉴암스테르담에 뉴욕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