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 History/역사이야기

[역사 이야기] 행성운동 규명/차, 유럽상륙/허드슨만 탐험

by 행복 디자이너 2020. 9. 24.
728x90
반응형

쥬디가 읽어주는 역사이야기

행성운동 규명/차, 유럽상륙/허드슨만 탐험

 

행성운동 규명 - 서기 1609년

독일의 천문학자 요하네스 케플러는 1609년 행성운동을 정확히 공식화하면서 행성들의 궤도가 그리스인들이 생각했듯이 원형이 아니라 타원형이라는 사실을 증명해냈다.

<출처> acertijosculturales.blogspot.com

그는 1609년 행성운동에 관한 자신의 첫 번째와 두 번째 "법칙"을 새천문학에 발표했으며, 세 번째 법칙은 10년 후 세상의 조화에 게재되었다.

이들 법칙은 행성운동을 태양과의 관련성 속에서 설명하기는 했지만, 케플러 자신은 우주의 법칙을 신이 관장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는 태양을 성부로, 별들을 성자로,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우주공간을 성령과 유사한 것으로 보았다.

케플러는 우주의 실제 작동원리를 해독하고자 했으며, 그 당시까지 천문학계에서 정설로 여겨진 추상적 수학계산에 만족하지 않았다. 케플러는 덴마크의 천문학자 티코 브라헤가 죽기 전 그와 함께 화성의 궤도를 공동 연구하기로 했다.

세살 무렵 천연두를 심하게 앓은 후 시력에 손상을 입은 케플러는 티코 브라헤가 정밀하게 관측한 것으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다.

케플러의 개념 중 "천체의 음악"이나 "행성의 영혼"과 같이 몇 년 후 돌이켜보면 이상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들도 일부 있었다. 그러나 그가 천문학 역사에 상당히 구체적인 발판을 놓았고 훗날 아이작 뉴튼의 이론 및 천체물리학의 길을 닦았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차, 유럽 상륙- 서기 1610년

17세기 초 마카오에서 차를 싣고 출발한 네덜란드옹인도회사의 상선 한척이 유럽에 도착했다. 이것이 유럽인의 새로운 습관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이었다.

그런데 이 습관이 유례없이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중국인들은 기원전 2000년경부터 차를 재배하고 이용했다. 처음에는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아니라 찻잎을 씹었다. 신세계와 구세계의 작물들이 외국 시장에 도입되던 콜럼버스 교환에서 차는 식량과 함께 입지를 굳혔다.

일단 유럽에서 습관으로 자리 잡게되자, 차는 자매격인 커피와 함께 가장 중요한 교역품목 중 하나가 되었고, 대다수 유럽인의 기호 음료가 되었다.

참고사항

올리버 크롬웰은 차에 세금을 매기기 시작했다. 이는 영국 세수입의 10분의 1을 차지했고, 1773년 미국 독립혁명과 보스턴차사건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허드슨만 탐험 - 서기 1610년

헨리 허드슨은 북서항로를 찾기 위해 1609년에 허드슨강을 탐험해 훗날 그의 이름을 딴 만과 해협을 발견했다. 유럽 열강 대부분이 북서항로를 찾아내고자 했다. 일단 찾기만 하면,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이 지배한는 항로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당시 이베리아반도 국가들은 아시아로 향하는 모든 교역을 통제해 선박들은 남아메리카나 아프리카를 우회하곤 했다. 로알드아문센이 3년에 걸친 여행을 통해 차가운 바다를 지나 북서항로를 횡단하는 데 성공한 것은 그로부터 300년이 지나서였다.

<출처> 위키백과 wikipedia

1609년 허드슨은 네덜란드동인도회사와 계약을 맺고 새로운 항로를 찾기 위한 항해를 하던 중 1524년에 이미 이탈리아의 항해가 조반니 다 베라차노가 발견했었다. 그가 네덜란드를 위해 공을 세우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긴 영국 정부는 허드슨에게 영국 무역회사인 머스코비사와 영국동인도회사의 후원으로 디스커버리호를 타고 항해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영국을 위해 허드슨해협을 통해 항해하면서 드넓은 허드슨만을 발견한 뒷, 그것 해상에서 겨울을 났다. 혹독한 겨울 동안 노여룸이 극에 이른 선원들 사이에서는 그가 자신의 마음에 드는 사람만을 아낀다는 불만이 극에 달했고 끝내 반란이 일어났다. 선원들은 허드슨과 그에게 충성하는 선원들을 작은 보트에 태워 바다에 떠내려 보냈다. 그들의 최후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

허드슨은 리더십이 부족하기는 했지만 북아메리카 북부에 대한 지식에 크게 공헌했다. 그의 항해는 영국이 캐나다 일부에 대해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해주었을 뿐아니라, 허드슨강에 대한 네덜란드의 입지를 강화해 주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