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 History/역사이야기

석탄연료산업의 발달/러시아 폴타바 전투 승리/프랑스 스페인 합의

by 행복 디자이너 2020. 12. 8.
728x90
반응형

석탄연료산업의 발달/러시아 폴타바 전투 승리/뉴커먼 기관


석탄연료산업의 발달 - 서기 1709년

영국의 제철업자 이브러햄 다비가 값비싼 목탄 대신 코크스를 연료로 한 용광로에서 철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3천 년 이상 제철작업에는 목탄을 태울 때 나오는 고열을 이용해왔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삼림벌채로 인해 목탄 값이 비싸지기 시작했다. 퀘이커교도이자 귀족의 후손인 다비는 저유황 석탄을 가열해 남은 고체잔류물 즉 코크스 덩어리가 목탄보다 화력도 강하고 철광석도 더 많이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비 방식을 통해 대규모 용광로에서 철을 신속하게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철제 기계도 더욱 튼튼하고 저렴해졌다. 다비의 제철법은 훗날 주철 교량과 고압 보일러를 장착한 최초의 증기기관차 제조에도 쓰였다. 이 모든 것들이 영국을 산업혁명의 길로 나아가게 해주었다.

 


러시아, 폴타바 전투 승리 - 서기 1709년

<출처 : 위키백과>

1709년 폴타바 전투에서 표트르 대제가 거둔 승리는 당시 강대국이었던 스웨덴의 쇠퇴와 유럽에 대한 러시아 패권의 시작이었다. 17세기 스웨덴은 상대적으로 적은 인구라는 약점을 발틱 제국의 성장을 통해 늘어난 풍부한 천연자원으로 보완했다. 스웨덴은 이전 러시아 침공에도 실패해 군사력이 약해진 상태였다. 그러나 확고부동한 찰스 12세는 1709년 5월 다시 한 번 우크라이나의 폴타바에 진격한다.

 

<출처 : 위키백과>

표트르 대제가 통치하던 러시아는 이에 맞서 한 달 만에 이미 쇠약해진 스웨덴 군대를 제압했다.


 

뉴커먼, 기관 발명 - 서기 1712년

1712년 저압 증기기관인 첫 뉴커먼기관이 완성된 해다. 영국 다트머스의 재철공이자 철물상인 토마스 뉴커먼은 처음에는 토마스 세이버리 아래에서 일했다. 세이버리는 응축된 증기의 힘을 이용해 배수펌프를 돌리는 동력을 만ㄷ르어내는 증기기관을 최초로 발명했다. 뉴커먼은 세이버리증기기관을 복제하면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해 이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었다.

<1908년 스코틀랜드 루터글렌 탄광의 뉴머먼 증기기관>

탄광이 발전하기 시작하던 당시에는 갱도내에서 신속하게 물을 빼는 기계에 대한 수요가 컸다. 저압 증기기관은 실린더에 장착된 피스톤과 여기에 펌프축이 연결된 평형축대가 붙어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낮은 압력의 증기가 피스톤을 밀어 오리면, 냉수가 증기를 응축시키며 실린더 내에 부분적인 진공상태를 만들어낸다. 대기압은 피스톤을 아래위로 움직이게 하며 왕복운동을 만든다. 뉴커먼의 기관은 세이버리의 기관보다 안전하다고 여겨졌다. 부분적으로는 상하운동이 1분당 10회를 넘지 않는 수준으로 느리게 일어났기 때문이다. 뉴커먼의 증기기관은 이후 50년 동안 널리 쓰였고, 영국이 과학, 기술, 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주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