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 & History/꿀팁정보창고

화이자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시기와 가격은?

by 행복 디자이너 2020. 11. 19.
728x90
반응형

화이자 모더나 코로나 백신 접종 가능 시기와 가격은?

 

최근 미국제약사와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합작해서 개발 진행중인 코로나10 백신이 예방률 95%라는 최종결과를 발표했고, 몇일 후 모더나도 비슷한 예방률의 백신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 승인을 받을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두 회사 측은 CNN에 “65세 이상 고령자를 포함해 다양한 연령대와 인종별로 효과가 입증됐다”며 202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최대 5000만개, 2021년에는 최대 13억개까지 백신을 생산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답니다.

백신의 안정성이 확보된 만큼 실제 백신의 접종 시기와 가격에 대해서 궁굼해 지실텐데요.
백신은 언제쯤 상용화되고,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몇 번 맞아야 하고 가격은 얼마인가?
일단 두 백신 모두다 2회 접종을 기본으로 한다.
화이자 백신은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하게 되고 모더나 백신은 4주 간격으로 접종하게 된다.

 

 

가격은 1회분 기준으로
모더나 백신 : 32~37달러 (한화로 약 35,000원~41,000원)
화이자 백신 : 19.5달러 (한화로 약 21,000원) 으로 예상된다.

 

부작용은 없는 것일까?
현재까지는 두 회사 모두 임상시험에서 큰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고 두 회사 모두 접종부위 통증, 피로 등의 작은 부작용만이 보고되고 있다.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관찰 기간이 4~5개월밖에 안 됐기에 백신 효과가 얼마나 갈지 예측하기 어렵다.

 


언제쯤 널리 공급될까?

한국은 길게는 1년 정도를 백신 없이 보내야 할 수 도있다. 확보하더라도 의료진 등 필수직군이나 노인 등 취약층이 먼저 맞아야 할 수 있다. 다만 화이자가 내년에 13억회분을 생산한다고 밝힌 점은 고무적이고 정부에서는 물량확보를 위해서 국제백신공급협의체(COVAX Facility)와 협의중이며 이밖에 글로벌 백신 개발사들과도 긴밀히 협의중이다.


미국이나 일본등과 같이 한국은 공급을 서두루지 않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방역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부작용등에 대해 안정성을 최대한 우선시 한다는 입장이다.
당분간 마스크를 벗는건 참아야 할것 같다.

 

모더나 백신은 보관·수송에 강점이 있다던데?
최근 이슈가 되었던 화아자 백신은 영하 70~80도에서 최대 6개월 보관할 수 있어서 유통하려면 특수냉동고가 필요하다. 일반 냉장고에서는 5일만 보관할 수 있다. 반면에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최대 6개월, 냉장고에서도 최대 한 달 보관할 수 있다. 냉동만두의 적정보관 조건이 영하 18도임을 고려하면, 모더나 백신 운반에 특별한 추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728x90
반응형

댓글